본문 바로가기

취미리스트

[런데이] 30분 달리기 도전 8주 - 1주 2회차 COMPLETE!

[런데이] 30분 달리기 도전 8주 코스

 

24년도 이제 2달밖에 안남은 상황. 올해 목표 중 하나였던 운동 습관만들기는 시작하다가 중간에 멈췄다가 또 시작하기를 반복. 이제는 남은 2달 만큼은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어서 오늘부터 런데이 어플을 이용해서 러닝코스를 시작했다.

 

총 8주 코스로 일주일에 3회씩 조금씩 늘려서 마지막에는 30분동안 달리기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코스. 

의지박약인데다가 제대로된 운동법도 모르는 나에겐 가이드가 되어줄 런데이 어플이다. 

 

초급 코스를 선택하고 걷기 코스도 있는데 그 중 '30분 달리기 도전' 코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1. 러닝의 효과

러닝, 즉 달리기는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운동이다. 꾸준히 달리기를 하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혜택을 경험할 수 있다. 

 

1. 심혈관 건강 개선 :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등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2. 체중 관리와 지방 연소 : 유산소 운동인 달리기는 칼로리 소모가 많아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꾸준한 달리기를 통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을 관리하기 쉽다. 

 

3. 근력 및 지구력 강화 : 하체 근육, 특히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단련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러닝은 지구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

 

4. 정신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 : 달리기는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우울감 완화와 불안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

 

5. 인지 기능 향상 : 꾸준한 유산소 운동은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로 인해 학습능력과 창의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면역력 강화 : 규칙적인 러닝은 면역 체계를 강화해 감기나 기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7. 수면의 질 개선 : 달리기는 몸을 적절하게 피곤하게 만들어 숙면을 유도하며, 수면 패턴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8. 자기관리와 성취감 : 목표를 정하고 달성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으며, 규칙적으로 달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기 관리 능력도 향상된다. 

 

2. 1주 2회차 코스는?

2회차 코스는 26분 정도로 걷기와 달리기를 번갈아 하는 방식으로 기초 체력을 높이는 단계이다.

 

1) 워밍업 걷기 (5분): 천천히 걸으며 준비

 

2) 걷기와 달리기 번갈아 하기: 2분 걷기와 1분 가벼운 달리기를 5회 반복 

 

3) 천천히달리기 (1분) 

 

4) 쿨다운 걷기 (5분): 천천히 걸으며 마무리

 

3. 1주 2회차 COMPLETE!

워밍업은 스피드 3으로 시작해서 5로 유지하고 천천히 달리기는 스피드 7로 뛰다가 3세트 부터는 속도를 조금 올려서 7.5로 뛰었다.

쿨다운도 5로 시작해서 남은 1분만 3으로 천천히 마무리했다.

 

어플해서는 하루씩 쉬면서 하라고 권장하지만 매일 운동하는 습관은 유지하고 싶어서 다음날도 전날도 헬스장가서 가볍게 걷기 운동은 계속 했다. 운동 후에 근력운동이나 스트레칭이나 하는 시간을 점차적으로 늘려가면서 꾸준히 해보려고 한다! 화이팅 :)

 

 

런데이 30분 달리기 도전 - 1주 2회차 COMPLETE!